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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신질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신경발달장애로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 주의력의 문제등을 일으키며 여아보다 남아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ADHD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외래에서 가장 흔히 보게 되는 문제입니다.
원인
1. 신경학적 요인
주로 전두엽의 기능에 이상증세로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ADHD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전전두엽으로부터 줄무늬체, 미상핵을 거쳐 변연계에 이르는 경로의 혈류량이 감소가 나타났으며 뇌의 좌측 전두엽에서 대사율의 감소가 발견되어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2. 유전적 요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유전적 요인이 있으며 형제의 발현률은 대략 30%내외로 높은 편입니다. 부모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그 자녀는 57%의 발현률을 보입니다.
3. 사회심리적 요인
부모의 자녀관리 방법의 잘못이나 부모의 정신병리와 심리적 방어기제들이 자녀의 ADHD와 관련이 있다는 사회심리적 요인설이 제기되었으나 그 비율은 10%도 되지 않습니다.
증상
주의력결핍의 증상들
  •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자주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 장시간 숙제를 하거나 놀 경우 종종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다른 사람의 말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일이 자주 있다.
  • 다른 사람이 시키는 일을 완전히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학교에서 준 과제나 그 밖의 일을 완수하지 못한다.
  • 수업이나 숙제 등 장시간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자주 회피하거나 하기 싫어하고, 한다 해도 마지 못해서 한다.
  • 특정한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 예를 들면 연필, 책, 도구 따위를 자주 잃어 버린다.
  • 외부에서 자극이 주어지면 금방 주의가 흐트러진다.
  • 매일 해야 하는 일도 곧잘 잊어 버린다.(ex. 알림장 써오기)
과잉행동의 증상들
  • 자주 손이나 발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 수업중이나 앉아 있어야 되는 상황에서 종종 일어선다.
  • 자주 이리저리 뛰어다니거나 전혀 상관없는 상황에서 기어오르려 한다.
  • 조용히 놀거나, 조용한 가운데 여가 활동을 해야 하는 것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계속 움직인다.
충동성의 증상들
  • 학교 공부나 학교일, 기타 다른 일을 할 때 종종 건성으로 처리하여 실수를 한다.
  •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한다.
  • 놀이시간, 그룹 활동 시간 등에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한다.
  • 다른 사람의 대화나 놀이에 불쑥 끼어드는 등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일을 중단하거나 방해한다.
  • 사회적인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납득할만한 이유없이 벌컥 화를 내거나 우울해 한다.(감정의 심한 기복)
많은 ADHD 아동들은 다른 행동 상의 질환 또는 정신과적 질환의 증상들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상태로는, 학습장애와 파괴적인 행동이 특징인 질환들이 포함됩니다.
1. 학습장애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최소 20%에서 학습장애가 나타납니다. 이는 일반인구에서 보이는 빈도에 비해 여러 배 높은 것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학습장애와 관련된 문제들 때문에 분노하고 좌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반항장애 또는 품행장애
이러한 행동장애는 극도로 부정적인 행동, 화내는 행동, 비열한 행동들을 자주 분출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는 전체 ADHD 아동의 1/3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ADHD와 행동상의 문제를 동시에 갖고 있는 아동들이 장기적 인 치료성과가 나쁘고, 학업실패, 반사회적 행동, 약물남용의 빈도가 더 빈번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치료
  • 약물치료매우 효과적인 치료이며 70~80%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부모교육과 상담부모와 가족상담을 통해 부모행동수정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해 아이에 대해 칭찬과 비판을 균형있게 일관성 있는 태도로 대하도록 상담합니다.
  • 인지-행동요법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 시행합니다. 이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병행했을 때 치료효과가 월등하게 나타났습니다.
  • 사회기술훈련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친사회적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 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 정신치료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이나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 정신 치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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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지능은 정상범주에 속하지만 뇌신경의 미세한 손상으로 인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능력 등 정보습득과 정보처리상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학업성적저하 및 자신감 저하, 대인관계에서도 사교능력이 미숙하여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문제가 나타나며 성인기의 사회적응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등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유전적 원인과 그밖의 사건에 의해 뇌에 신경학적 손상이 발생하여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의 결함 또는 발육지연에 의한 것이다. 대체로 의학적 원인들로는 감염설, 유전적 취약성, 영양장애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행동장애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등의 다른 증상과 흔히 동반되어 나타나 그 영향도 2차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학습능력이 떨어지기보다는 어느 한 과목이나 한 부분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난독증, 수학장애 등이 있습니다.
증상
1.읽기 장애
읽기의 정확도와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에서 연령이나 지능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현저하게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2.산술 장애
검사에서 측정된 산술능력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3.쓰기 장애
측정된 쓰기 능력이 지능이나 나이에 비하여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시각-운동 통합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흔히 있습니다.
4.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
읽기 능력, 말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이해하여 파악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능력의 부족, 국어 등 언어와 관련된 학습에서의 부진, 상호적인 놀이 능력의 저하로 인한 또래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 등을 보입니다.
5.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
시/공간적 지각 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등에서의 저하를 보입니다.
치료
조기에 발견하여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주의력결핍 문제를 동반한 경우 그에 맞는 약물치료 등을 합니다. 각 아동의 학습장애 영역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이에 맞게 치료하고 교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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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
소아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좌절과 실망 혹은 무언가를 상실했을 때 우울한 마음의 상태가 됩니다.

보통 현실적인 실망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인 상태로서,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 비교적 빨리 보통상태로 되돌아가지만, 어떤 아이들은 유전적인 소인이나 아주 어렸을 때의 병적인 경험으로 인해 우울한 마음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이러한 지속되는 우울한 마음으로 인해 학업 성취나 가정생활, 친구관계에 문제를 초래하게 되면 우울증이라고 진단하게 됩니다.
원인
  • 스트레스 : 가족, 학업, 친구관계 등
  • 가정한경 변화 : 부모의 싸움, 이혼ㆍ재혼 등
  • 학업 관계 : 따돌림, 과도한 숙제, 집단 경쟁 등
  • 수면부족, 불안감 등

    ※ 하지만!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여 한가지 이유만으로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증상
  • 성적 하락, 흥미 감소, 수면장애, 식욕 및 집중력 저하.
  • 안절부절 못하거나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줄어듦.
  • 반항적 태도 혹은 과민반응.
  • 절망적 혹은 죽음에 대한 생각(공포나 불안을 표현).
  • 무단결석, 등교거부, 비행, 난폭 등.
  • 신체적 증상을 호소. 하지만 원인을 발견할 수 없음.
가면성 우울증
  • 어른들과 달리 감정표현이 서툰 아이들을 말합니다.
  • 우울감이 드러나지 않고 활발한 모습을 보이자만 속마음은 불안하고, 무기력합니다.

    ※ 우울증의 증상은 나이가 어릴수록 말보다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부모님들은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치료
  • 아이의 고민이나 관심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 긍적적 언어사용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사랑, 애정 등의 표현을 자주해주세요.
  • 자신감 회복을 위한 희망적인 이야기를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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